롯데백화점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2025 월드 웹툰 페스티벌’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2025 월드 웹툰 페스티벌은 웹툰을 세계적 장르로 발전시킨 작품들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총 200여 웹툰 IP(지식재산권)가 참여한다.
지난해 9월 성수에서 열린 첫 월드 웹툰 페스티벌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는 판을 더 키웠다. 연간 5000만 명이 방문하는 국내 복합 테마 단지인 ‘롯데타운 잠실’에서 공식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에 더해 대규모 팝업까지 아우른다.
특히 롯데월드몰의 팝업에서 35개 인기 웹툰의 굿즈를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16~26일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서부터 4층까지 5개 층에 걸쳐 11개의 팝업 공간을 조성하며, 총 1200여 종의 IP 테마 굿즈를 선보인다. 전시 중심이던 지난해 웹툰 페스티벌과 달리, 차별화 IP 굿즈 기획에 초점을 맞췄다.
네이버웹툰의 인기 IP ‘마루는 강쥐’ 팝업에서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로 굿즈 100여 종을 비롯해 유니클로, 스파오, 비비앙 등 브랜드와 컬래버 한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 100억 회 이상을 달성한 ‘외모지상주의’ 팝업은 아케이드 게임 콘셉트로 첫 공개 상품 90여 종을 포함 총 700개 굿즈를 공개한다.
‘전지적 독자 시점’ 팝업은 F&B(식음료) 콘셉트를 적용해 특별 기획한 제과, 음료, 텀블러 등을 선보이며, ‘황제의 아이를 숨기는 방법’ 팝업은 롯데타워의 IP를 활용해 제작한 포스터, 부적, 메모지 등 익스클루시브 패키지를 포함해 총 30여종의 굿즈를 공개한다. 이 밖에 ‘재혼황후’, ‘나 혼자만 레벨업’, ‘도굴왕’ 등에서 초판 단행본, 치플레 컬래버 기획 등 이번 팝업에서 최초 및 한정 판매하는 굿즈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롯데월드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는 19~22일 공식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는 웹툰의 시초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대기를 살펴 볼 수 있는 ‘웹툰 기획 전시’를 중심으로, 웹툰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쇼’, 인기 성우인 남도형의 ‘라이브 더빙쇼’, ‘더 그레이트’와 ‘이태원 클라쓰’ 광진 작가의 사인회 등을 연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8관에서는 인기 웹툰 테러맨의 작가인 한동우, 고진호 작가가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를 비롯해 웹툰 작가 및 유명 제작자의 토크 콘서트 등이 열리며, 올해 최고의 웹툰을 선정하는 시상식인 ‘2025 월드 웹툰 어워즈’도 22일 저녁에 예정돼 있다.
권아미 롯데백화점 영컬처팀 치프바이어는 “롯데타운 잠실은 계절마다 시그니처 행사를 선보이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복합 테마 단지로 성장 중”이라며 “이번 월드 웹툰 페스티벌 개최로 웹툰 마니아뿐 아니라 웹툰에 관심이 있는 내외국인 관광객의 발길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